본문 바로가기
좋은글·전시·공연

유비쿼터스 시대의 마케팅 전략 : 통찰력을 구매하라(Branding unbound, 2006), 릭 마티슨(Rick Mathieson)

by 서구원 2017. 3. 1.

유비쿼터스 시대의 마케팅 전략 : 통찰력을 구매하라(Branding unbound, 2006), 릭 마티슨(Rick Mathieson)



Rick Mathieson (2006). Branding unbound: The future of advertising, sales, and the brand experience in wireless age

목차

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안내의 글’ 

1장 모바일 브랜딩의 도래 
3D 가상공간에서 즐기는 Y세대의 향락적 판타지 세계! 
전망이 있는 붐- '스마트 안경'과 같은 바디넷 시대의 도래 
경이로운 모바일- 식품 주문, 맞춤 뉴스, 보안 시스템도 제공하는 휴대전화 
모바일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고객의 브랜드 경험의 확대 그리고 기업의 테크놀로지 사용 환경의 확대 

2장 누구에게나 접속하여 판매한다 
최첨단 팬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휴대전화기를 이용한다 
'조심스럽게'- 통신료를 지불해야 하는 소비자들을 화나게 하면 안된다? 
성공적인 모바일 광고를 위한 10가지 비결 

3장 돈 버는 전화(판매를 움직이게 하는 모바일커머스) 
할리우드도 이미 무선화되었다 
할리우드 @ 핸드- 휴대전화기가 제3의 스크린이 되고 있다 
모바일 핸드셋을 이용, 자유로워진 전자상거래 
무선은 기다릴 필요가 없다 
허리케인 돌풍- 경기장에서 이루어지는 무선 경험 
영화 목록의 확인, 평가, 극장 예매는 무비폰으로! 
위대한 음성- 보이스커머스 솔루션을 더욱 강화시킬 멀티모달 테크놀로지의 도래! 
벨소리, 유행으로 치장하다- 벨소리는 또 하나의 새로운 싱글앨범! 
개성이 돋보이는 전화- 통화대기음, 벨소리로 당신의 느낌을 파악한다 
경쟁하는 게임- 재밌는 게임은 사람들을 중독시킨다! 
당신만의 게임을 즐겨라- 브랜드화된 게임들은 당신을 그 오락의 일부로 만들어준다 
누구에게나 매력적인 모바일커머스 

4장 이동, 새로운 경험(장소 마케팅의 새로운 무대) 
이동 중인 뉴욕 고객을 잡아라! 
뉴욕의 분주한 거리에 광고를 하다 
멋진 바깥세상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스마트사인의 옥외 광고가 소비자를 매장으로 유도 
운전하는 소비자를 추적하는 닐슨의 아웃도어 
임팩트 존- 누가, 정확히 몇 명이 보았는가 알 수 있다! 
차를 위한 차세대 핸즈프리 무선 테크놀로지 
뉴스, 스포츠, 날씨, 교통 정보를 알려주는 신 개념 자동차 
미래의 운전- 운전 방해를 최소화하는 안전한 텔레마틱스 

5장 무선의 한계는 어디인가(미래의 매장에서 통찰력을 구매하다) 
무선인식 테크놀로지의 혁명!- 고객과 상품의 관계를 급격히 변화시키며 소매업에 대한 모든 패러다임을 바꾸어놓을 것이다 
레이다 예찬- 가상세계와 통신하는 상품들 
페스트푸드는 빠르게- 현금거래보다 두 배, 신용이나 직불카드보다 여섯 배나 빠른 신속한 처리, 고객들은 현금이나 신용카드로 결재할 때보다 두 배의 돈을 썼다! 
도난방지를 위하여- "고객들이 원할 때는 언제나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가치를 제공하는 매장- 슈퍼마켓 천장에서 발사된 빔을 발로 건드려라 
귀로 듣는 소리가 아니다- 대상 지정 오디오로 사운드를 쏜다 
프라다가 알려주는 미래의 매장- 옷에 부착된 RFID를 도입한 이유 
스마트 선반, 어처구니 없는 문제의 발생- RFID 태그, 소비자의 행태를 감시하는 '빅브라더'? 

6장 무선으로 이루어지는 서비스(궁극적인 고객경험의 창조를 위하여) 
"무선이 업무 방식을 바꾸고 있어요, 전 산업을 흔들고 있죠"- 혁신적인 비즈니스맨들은 저렴한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이용 
레스토랑, 무선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이메일을 확인하기 위해 레스토랑을 찾는 고객 
호텔, 지금 '무선'이 유행중 
테마파크에서 미키의 모바일 경험이 시작되다 
비행기도 무선화 시대- 더 이상 번거로움은 없다 

7장 무선, 그리고 새로운 규칙들(무선 세계의 새로운 사회구조, 그리고 마케터의 대안) 
소셜 네트워킹, 유행을 좇는 사람들 
소셜 네트워킹, 그 즐거움을 찾아서- 최초의 무선 상용 서비스 '닷지볼닷컴' 
모바일과 블로깅이 만난 모블로깅- 나를 봐라, 나의 삶은 특별하다... 
하이테크 놀이감 
언더그라운드 모바일 

8장 마케팅 2020(스필버그가 예언하는 미래) 
데어 같은 세상이 올까 
당신을 개별적으로 인식한, 미래에서 온 편지 
무선 디지털 신문에서 전하는 '뉴스 플래시' 
World(wide web)- 손가락으로 움직이는 세상 
팝업 광고 같은 생활, 그러나 당신의 신변은? 
마케팅의 천국인가, 사생활의 침해인가 
퓨처 쇼크,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세계적인 비즈니스 전략가와의 일문일답(책 중간에 있음) 
돈 페퍼스 Don peooers- ‘무선화’ 되어가는 일대일 마케팅......63 
크리스토퍼 로크 Christopher Locke- 모바일 시대를 위한 ‘클루트레인 선언문'......120 
게리 하멜 Gary Hamel- 무선 혁명을 주도하라......174 
쳇 후버 Chet Huber- 이상적인 ‘운전’에 대한 제언......213 
세스 고딘 Seth Godin- ‘허락 마케팅’과 ‘아이다호'......251 
톰 피터스 Tom Peters- 모바일 시대의 청사진......279 
하워드 라인골드 Howard Rheingold- 무선시대의 새로운 군중심리......315 

모바일 브랜딩(mBranding)의 이해를 위한 용어 설명 
역자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