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전시·공연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2006) : 성동규, 세계사

by 서구원 2017. 3. 1.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2006) :  성동규, 세계사 



목차

1부. 인터넷과 사회 

제1장 기술, 미디어 그리고 사회변동 
1. 정보기술과 정보사회의 관계 
1) 기술결정론 
2) 기술사회구성론 
2. 미디어기술에 의한 사회변화 
1) 인간,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2) 미디어기술의 발달과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 
3. 미디어기술의 사회적 구성 
1) 미디어기술 변화의 사회적 구성요인 
2) 미디어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 

제2장 인터넷의 발전과 역사 
1. 인터넷의 개념과 구조 
1) 인터넷의 개념 
2) 인터넷의 주요 기술구조 
2. 유선 인터넷의 역사와 비판적 교훈 
1) 유선 인터넷의 개발과 발전 
2) 유선 인터넷의 역사가 지니는 사회?문화적 함의 
3. 무선인터넷의 특징과 발전현황 
1) 무선인터넷의 개념과 특징 
2) 무선인터넷의 발전현황과 전망 

제3장 인터넷과 사회패러다임의 전환 
1. 인터넷과 디지털 사회의 도래 
1) 디지털 사회의 도래 
2) 디지털 기술과 사회변화 
2. 인터넷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1) 인터넷의 커뮤니케이션적 의미 
2) 인터넷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 
3. 사이버공간과 주체변화 
4. 소결: 인터넷의 원리와 사회변화의 논리 
1) 분산화 및 분권화 
2)상호작용 
3)글로벌 네트워크 
4)멀티미디어성 
5)개방성과 참여성 


제2부 인터넷과 미디어 

제4장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1. 인터넷 미디어의 차별적 속성 
2. 인터넷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1) 선형적 모델에서 비선형적 모델로 
2) 수용자(audience)개념의 재구성 
3) 메시지 형태와 내용의 다양화 
3. 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의 언론 기능 특징과 유형구분 
1) 인터넷 뉴스사이트의 미디어적 특징 
2) 매체적 관점 구분에서 사이트 유형적 관점 구분으로 
(1) 오프라인 종속형 
(2) 온라인 독립형 뉴스 사이트 
(3) 포털사이트형 
(4) 1인 미디어형 

제5장 인터넷저널리즘 
1. 인터넷저널리즘(cyber journalism)의 출현 
2. 인터넷저널리즘의 특징; 저널리즘의 패러다임 변화 
1) 뉴스 범위 및 내용의 다양화 
2) 뉴스 형태의 변화 
3) 취재방식과 마감시간 개념의 변화 
4) 저널리스트의 역할 변화 
3. 인터넷저널리즘의 주요 이슈 
1) 인터넷 신문의 제도화 
2) 매스미디어의 위치 약화 
3) 기사의 신뢰성과 질적 문제 
4) 저널리즘 공간으로서 블로그(blog)와 포털 
5) 댓글저널리즘 


3부 사이버문화와 인터넷산업 

제6장 인터넷과 사이버문화 
1. 사이버공간의 등장에 따른 사회 변화 
1) 문화의 재개념화와 공간의 확장 
2) 정보의 집합체가 아닌 또 다른 사회공간 
2. 사이버문화의 환경, 원리 그리고 주체 
1) 사이버문화 환경에 대한 이해 : 인터넷과 네트워크 
2) 사이버문화 원리에 대한 이해 : 기술변화의 가속화와 공동의 지적 자산 
3) 사이버공간에서 생산되는 사이버문화의 특징 
3. 한국 사이버문화 환경의 특이성과 문제점 
1) 한국 인터넷의 성장 및 발전요인 
2) 한국 인터넷 발전의 문제점 

제7장 사이버문화의 다양한 지형과 특징 
1. 다양성과 다원성의 문화 
1) 네트워크 사회와 ‘혼돈의 질서’: 다양성과 정체성의 변화 
2) 다양성의 분출과 접속: 하위문화와 소수문화 
2. 개인성과 욕망의 문화 
1) 개인적 취향과 스타일에의 몰입: 네티즌들의 ‘놀이문화’의 변화 
2) 탈권위시대의 상징: 합성을 통한 패러디 
3) 일탈의 욕망과 폭력성의 분출: 사이버폭력과 포르노그래피 
3. 공동체와 네트워크의 문화 
1) 사이버교류: 블로그와 미니홈피의 확산 
2) 사이버공동체의 잠재력의 발견과 확산 
4. 발전적인 사이버문화의 조건 
1) 사이버문화, 생각해봐야 할 것들 
2) 발전적인 사이버문화를 위하여 준비해야할 것들 

제8장 인터넷기업과 문화산업 
1. 미디어 시장구조의 변화 
1) 거대 미디어기업과 인터넷 기업의 통합 
2) 거대 인터넷기업 주도의 문화산업 
2. 인터넷기업과 문화산업 
1) 인터넷 문화산업의 상업화: 유료 콘텐츠의 확산 
2) 문화산업의 핵심 주자로서 포털 
3) 새로운 소비문화 창출과 문화산업 
(1) 온라인음악산업 : 벅스뮤직 등이 음악서비스 확대 
(2) 온라인게임산업 
3. 인터넷 문화산업의 미래 
제4부 환경으로서 인터넷 

9장 인터넷의 자율성과 리터러시 
1. 사이버 공간과 표현의 자유 
1) ‘표현의 자유’의 개념과 규제 
(1) ‘표현의 자유’의 역사와 개념 
(2) ‘표현의 자유’의 제약 
2) 인터넷과 표현의 자유 
(1) 저작권 
(2) 개인정보 침해-프라이버시/명예훼손 
(3) 음란물 
3)인터넷 표현의 자유의 한계 
2. 사이버 공간과 윤리 
1) 사이버윤리의 중요성 
2) 사이버윤리를 위한 실천덕목 
3. 미디어교육의 변화와 인터넷 리터러시 
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미디어 교육 필요성 
2) 미디어교육의 변화 방향성 : 리터러시 개념의 확장 
3)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힘, 인터넷 리터러시 
(1) 인터넷 교육의 유형과 내용 
(2) 인터넷 리터러시의 발전적 과제 

제10장 모바일 공간의 커뮤니케이션과 문화 
1. 모바일 공간의 패러다임 
1) 유비쿼터스 환경과 사회변화 
2) 유비쿼터스 환경과 패러다임 변화 
3) 유비쿼터스 문화의 특징 
2.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양식과 문화단상 
1)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발전 
2) 모바일 포테이토 현상 
3) M세대 문화의 단상 
3. 모바일 공간의 욕망 
1) 모바일 공간의 소통욕망 
2) 휴대폰 중독에 대한 다양한 문화 단상 
3) 모바일 커뮤니티와 나 


제11장 인터넷의 미래 
1. 인터넷 공간의 쟁점들 
1) 인터넷의 상업화 
2) 인터넷과 전자민주주의 
3) 전자감시의 문제 
4) 인터넷의 이용과 권한 
2. 가상공간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