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미디어

마케팅/광고이야기, 코카콜라의 상징, 컨투어병

by 서구원 2010. 4. 5.

병모양을 커뮤니케이션의 상징으로 활용하는 코카콜라의 전략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준비된 상징을 사용하는 데에 있다(Engel et al., 1994). 상징은 단어, 그림, 음악 등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기업이 의도하는 메시지나 사상(thoughts)을 전달한다(Blythe, 2000). 이러한 수단들은 통칭하여 브랜드라고 불리며 이러한 브랜드 요소를 사전에 잘 준비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은 브랜드전략의 핵심이다.  

 

랜드는 경쟁사와 차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이름, 로고, 심볼, 디자인 등을 총체적으로 의미한다(de Chernatony, 2006). 전 세계적으로 잘알려진 대표적인 상징을 살펴보면, 코카콜라의 빨간색 로고와 함께 독특한 굴곡형 병모양(contour bottle), 맥도널드(McDonald’s)의 황금아치(golden arch), 애플(Apple)의 사과모양의 로고(spectrum coloured, part-eaten apple) 등을 꼽을 수 있다(de Chernatony, 2006).

 

코카콜라를 연상시키는 대표적인 상징 중의 하나인 굴곡형의 병모양은  1916년에 처음 선보였으며 컨투어 병(contour bottle)이라고 불리고 있다(그림 1 참조). 코카콜라의 병 모양은 국제마케팅 관점에서 효과적인 차별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금세기의 가장 훌륭한 패키지형태로 인정받고 있다.

 

<그림1> 코카콜라 병모양의 변천

 

 

 

자료원 : http://www.cnbc.com/id/33401930/The_Evolution_of_an_American_Icon?slide=3  

코카콜라의 박물관인 코카콜라의 세계(World of Coca-Cola Museum)는 1990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펨버튼 가(Pemberton Place in Atlanta, Georgia)에 처음으로 설립된 후 미국의 각 주로 번져 설립되게 되었다. 라스 베이거스(Las Vegas)에는 1998년에 설립되어 2008년 문을 닫았다. 종래의 코카콜라 박물관은 엘리베이터가 운영되는 부분을 코카콜라병 모양의 투명한 건축물로 만들어 코카콜라의 상징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였다.

<그림2> LA에 있는 코카콜라의 세계 전경 

 

 

자료원 : http://www.las-vegas-pictures.net/world_cocacola_las_vegas.html  

1990년 최초로 애틀랜타에 설립된 코카콜라의 세계(World of Coca-Cola Museum)는 2007년 5월 24일 애틀랜타(Atlanta)에 재건립되었고, 첫 해에만 방문객이 약120만을 돌파한 인기있는 관광장소가 되었다. 이 빌딩에 컨투어병(contour bottle)이 얼음같은 실린더에 담겨있는 모습으로 제작되어 있다. 

 

 

 

<그림3> 코카콜라의 세계(the world of Coca-Cola) 전경

 

 

자료원 : http://en.wikipedia.org/wiki/World_of_Coca-Cola  

 

<그림4> 코카콜라의 세계(the world of Coca-Cola)의 야간 조명

 

 

 

자료원 : http://livedesignonline.com/architainment/topstory/Coke1.gif

 

 

참고문헌

 

Blythe, J. (2000). Marketing communic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de Chernatony, L. (2006), From brand vision to brand evaluation: The         strategic process of growing and strengthening brands (2nd          ed.). Oxford: Elsevier. 

Engel, J. F., Warshaw, M. R., and Kinnear, T. (1994). Promotional          strategy:  Managing the marketing communications process (8th         ed.).  Burr Ridge, IL: Irwin.

Mooney, P. F. (2001). A (soda) pop culture and fifty years of advertising. CRM, 

         24(4), 37-40. 

         http://crm.cr.nps.gov/archive/24-04/24-04-1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