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모양을 커뮤니케이션의 상징으로 활용하는 코카콜라의 전략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준비된 상징을 사용하는 데에 있다(Engel et al., 1994). 상징은 단어, 그림, 음악 등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기업이 의도하는 메시지나 사상(thoughts)을 전달한다(Blythe, 2000). 이러한 수단들은 통칭하여 브랜드라고 불리며 이러한 브랜드 요소를 사전에 잘 준비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은 브랜드전략의 핵심이다.
브랜드는 경쟁사와 차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이름, 로고, 심볼, 디자인 등을 총체적으로 의미한다(de Chernatony, 2006). 전 세계적으로 잘알려진 대표적인 상징을 살펴보면, 코카콜라의 빨간색 로고와 함께 독특한 굴곡형 병모양(contour bottle), 맥도널드(McDonald’s)의 황금아치(golden arch), 애플(Apple)의 사과모양의 로고(spectrum coloured, part-eaten apple) 등을 꼽을 수 있다(de Chernatony, 2006).
코카콜라를 연상시키는 대표적인 상징 중의 하나인 굴곡형의 병모양은 1916년에 처음 선보였으며 컨투어 병(contour bottle)이라고 불리고 있다(그림 1 참조). 코카콜라의 병 모양은 국제마케팅 관점에서 효과적인 차별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금세기의 가장 훌륭한 패키지형태로 인정받고 있다.
<그림1> 코카콜라 병모양의 변천
자료원 : http://www.cnbc.com/id/33401930/The_Evolution_of_an_American_Icon?slide=3
코카콜라의 박물관인 코카콜라의 세계(World of Coca-Cola Museum)는 1990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펨버튼 가(Pemberton Place in Atlanta, Georgia)에 처음으로 설립된 후 미국의 각 주로 번져 설립되게 되었다. 라스 베이거스(Las Vegas)에는 1998년에 설립되어 2008년 문을 닫았다. 종래의 코카콜라 박물관은 엘리베이터가 운영되는 부분을 코카콜라병 모양의 투명한 건축물로 만들어 코카콜라의 상징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였다.
<그림2> LA에 있는 코카콜라의 세계 전경
자료원 : http://www.las-vegas-pictures.net/world_cocacola_las_vegas.html
1990년 최초로 애틀랜타에 설립된 코카콜라의 세계(World of Coca-Cola Museum)는 2007년 5월 24일 애틀랜타(Atlanta)에 재건립되었고, 첫 해에만 방문객이 약120만을 돌파한 인기있는 관광장소가 되었다. 이 빌딩에 컨투어병(contour bottle)이 얼음같은 실린더에 담겨있는 모습으로 제작되어 있다.
<그림3> 코카콜라의 세계(the world of Coca-Cola) 전경
자료원 : http://en.wikipedia.org/wiki/World_of_Coca-Cola
<그림4> 코카콜라의 세계(the world of Coca-Cola)의 야간 조명
자료원 : http://livedesignonline.com/architainment/topstory/Coke1.gif
참고문헌
Blythe, J. (2000). Marketing communic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de Chernatony, L. (2006), From brand vision to brand evaluation: The strategic process of growing and strengthening brands (2nd ed.). Oxford: Elsevier.
Engel, J. F., Warshaw, M. R., and Kinnear, T. (1994). Promotional strategy: Managing the marketing communications process (8th ed.). Burr Ridge, IL: Irwin.
Mooney, P. F. (2001). A (soda) pop culture and fifty years of advertising. CRM,
24(4), 37-40.
http://crm.cr.nps.gov/archive/24-04/24-04-13.pdf
'마케팅·미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화여대정문_중국인관광명소_스토리텔링 (0) | 2012.01.29 |
---|---|
1등만기억하는 세상 : 선발진입자 이점 (0) | 2010.04.18 |
도시이야기 : 버밍햄(Birmingham)과 셀프리지(Selfridge)백화점- 서구원 (0) | 2010.03.28 |
체험 마케팅 시리즈 : 테마식당(Themed restaurants) (0) | 2010.03.21 |
서구원교수의 도시이야기 _ 베트남 하노이 (Hanoi, Vietnam) 1 (0) | 2009.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