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미디어

대의관련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 CRM) :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카드(AMEX Card)

by 서구원 2022. 11. 8.

대의관련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 CRM) :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카드(AMEX Card)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카드(AMEX Card, American Express card)는 1981년 $500패키지 구매당 $1을 자유의여신상 복구에 기증하는 대의관련마케팅으로 성공한 사례이다. 

대의관련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 CRM)은 대의마케팅, 공익관련마케팅 등으로 불리며, 기업의 이윤 중 일부를 기업이 존재하는 사회의 이익을 위해 공헌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코즈(cause)’는 한글로 ‘주의’ ‘주장’ ‘대의’ ‘큰 목적’ 등으로 불고 있다. 마케팅, 광고,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대의관련마케팅"은 PR(홍보), SP(판매촉진, sales promotion), 및 자선(donation 등 philanthropy) 등 세 가지 형태가 결합되어 있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기업이 대의 혹은 명분을 활용하여 제품 판매를 활성화하고(sales promotion), 일부의 금액을 자선활동에 할애함으로써 사회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게 되며, 아울러 자선활동 사실을 소비자와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림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는(PR) 일석삼조의 효과를 노릴 수 있다는 것이다.

대의관련마케팅은 제품이 팔리는 조건으로 그 중 수익의 일부를 사회를 위해 기부하기 때문에 판매조건없이 기업의 이윤 중 일부를 사회에 기부하는 기업의사회적책임(CSR)과는 차이가 있다.

 

Groot, B.M. (2017). Selling cultural heritage? Doctoral Thesis

Chapter 6 : Case studies: Rio Tinto, American Express, Unilever and Google

https://scholarlypublications.universiteitleiden.nl/access/item%3A2945907/view

Groot.pdf
3.59MB

https://www.selfishgiving.com/blog/short-history-cause-marketing

https://www.reddit.com/r/AdPorn/comments/kpjgd6/american_express_1981/

https://www.pirmarketing.com/work/id.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