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미디어

광고의 거장 클로드 홉킨스(Claude C. Hopkins) : 슐리츠(Schlitz) 맥주 광고의 선점전략(preemptive strategy), 하이트 맥주 광고 전략

by 서구원 2022. 11. 8.

광고의 거장 클로드 홉킨스(Claude C. Hopkins) : 슐리츠(Schlitz) 맥주 광고의 선점전략(preemptive strategy), 하이트 맥주 광고 전략 

 

광고의 거장 클로드 홉킨스(Claude C. Hopkins, 1866-1932) 
저서 : Scientific Advertising(1932), My Life in Advertising(1927)
"reason-why“ advertising : 논리적, 이성적 접근 
선점전략(preemptive strategy) 

- 경쟁사가 갖고 있는 특징이라도 먼저 사용하여 선점하는 전략 

슐리츠(Schlitz) 광고

- 1910년대
새로운 속성(attributes)의 선점전략
로키산맥 1400 ft 암반수, 갈색병, 병을 네번 세척, 공기정화, 효모 등
Poor Beer vs. Pure Beer, Down 1400ft 

https://www.pinterest.co.kr/pin/404901822724004906/
https://www.andyowencopyandcreative.com/classicdmarchives.html
https://medium.com/@bklyn_newton/disrupting-disruption-and-the-marketing-of-innovation-7bf1ff630f51
https://clickamericana.com/topics/food-drink/vintage-schlitz-beer-brewery-history
http://brookstonbeerbulletin.com/beer-in-ads-578-beer-keeps-best-in-brown-bottles/
https://archive.org/details/SchlitzBeer1911A
https://archive.org/details/SchlitzBeer1912B
https://www.ebay.com/itm/294179409178

 

MARKETING MILWAUKEE: SCHLITZ AND THE MAKING
OF A NATIONAL BEER BRAND, 1880-1940
Uwe Spiekermann
GERMAN HISTORICAL INSTITUTE

spiekermann_2013_marketing-milwaukee.pdf
1.49MB

https://uwespiekermann.files.wordpress.com/2020/05/spiekermann_2013_marketing-milwaukee.pdf

 

SCHLITZ

“The Beer [& Bottles]That MadeMilwaukee Famous”

by Cecil Munsey Copyright © 2003

Schlitz-Munsey.pdf
0.16MB

https://www.fohbc.org/PDF_Files/Schlitz-Munsey.pdf

 

하이트 맥주 광고 전략 

[마켓&] [숫자로 알아보는 국내 最古 20] 84년간 국민과 동고동락한 국산 맥주 하이트진로의 `하이트`
발행일 : 2017-02-13 11:03 지면 : 2017-02-14 

https://www.etnews.com/20170213000092?m=1

 

[마켓&] [숫자로 알아보는 국내 最古 20] 84년간 국민과 동고동락한 국산 맥주 하이트진로의 `하이

-1933년(국내 최초 맥주회사 조선맥주 설립) -1962년(국내 최초의 맥주 해외 수출 연도) -1993년(국내 최초 비열맥주 하이트 출시) -1998년(조선맥주에서 하이트맥주로 사명 변경) -189바퀴(2013년 말 기

www.etnews.com

 

[술 건강하게 마신다] 하이트-OB맥주 ‘70년 무드러운 맛 전쟁‘
조용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03 17:44 수정 2014.11.05 11:30

https://www.fnnews.com/news/200610031744510728

 

[술 건강하게 마신다] 하이트-OB맥주 ‘70년 무드러운 맛 전쟁‘

맥주가 우리나라에 첫선을 보인 것은 19세기 구한말. 1876년 개항 이후 서울과 개항지에 일본인 거주자가 유입되면서 일본 맥주들이 함께 들어온 것. 이 시기에 들어온 맥주가 우리나라 역사상 최

www.fnnews.com

 

오비맥주 vs 하이트진로… 맥주업계 양강 닮아가는 마케팅
업데이트 2012-03-28 11:182012년 3월 28일 11시 18분 
입력 2012-03-28 03:00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20327/45094550/1

 

오비맥주 vs 하이트진로… 맥주업계 양강 닮아가는 마케팅

오비맥주는 최근 주력 브랜드 카스에 친환경 이미지를 입히기 위해 대대적인 마케팅을 벌이는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이 회사는 카스 판매금액의 1%를 몽골의 사막화 방지를 위한…

www.donga.com

 

 

[하이트·진로] OB·롯데 승승장구
하이트·진로 15년 아성 무너지나

맥주·소주시장 요즘
김병수, 윤형중 기자입력 : 2011.04.30 15:47:34최종수정 : 2011.05.04 09:06:39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year=2011&no=276056

 

[하이트·진로] OB·롯데 승승장구

맥주·소주시장 요즘

www.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