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아마존화 하는사회 (2008). 모리켄, 하연수 옮김, 경영정신
목차
들어가는 글 - 우리가 구글과 아마존에 주목하는 이유
1장 다양화가 초래한 부의 집중 현상 - 거대한 일극과 수평화한 세계
애플리케이션화 하는 웹 | 검색 기능의 현저한 발전 │ 실현되기 시작한 진정한 쌍방향 소통 │
정보혁명, 군중의 시대로 │ 기술력만으로 정보를 정리한다 │ 밀리언셀러 시대 │
다양화의 결과, 일극집중 │ 마이크로소프트의 독점화 │ 고정화되는 인기 사이트 │
인터넷 총선 │ 라이브도어 사건 │ 주식시장에서의 일극집중 │
세계시장의 등장과 급속한 업계 제편 │ 정보의 중심이라는 타이틀을 놓지 않는 미국 │
거대한 일극화와 수평화
2장 웹 2.0의 세계 - 사용자 참여형, 팽창한 데이터베이스
웹 1.0에서 웹 2.0으로 │ 사용자 참여와 태그 │ 웹 2.0을 상징하는 아마존과 구글 │
사용자 투고형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투브 │ 사용자 참여형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
아마존과 구글 │ 쌍방향 소통의 진정한 실현, 블로그 │ 알파 블로거와 블로그스피어 │
뉴스 소스로서의 블로그와 웹의 오픈소스 │ 학계에서 출발한 인터넷의 원형 │
영원한 베타 버전의 업데이트, 오픈소스 │API의 공개, Ajax, 매쉬업 │
무료 공개되는 데이터 │ 사용자 참여형이 아닌 사용자 의존형
3장 아마존 - 사용자 참여의 아키텍처
아마존의 탄생 │ 아마존저팬의 출범 │ 원클릭 특허, 서치 인사이드 │
레커멘데이션과 어소시에이트 프로그램 │ 어필리에이트 시스템 │
블로거가 증가할수록 어필리에이트도 발전 │ 아마존 API를 이용한 사이트 │
독자 리뷰가 프로 서평을 구축한다 │ 참여의 아키텍처 │ 아마존의 미션, 고객중심주의
4장 구글 - 검색엔진의 틀을 넘어서다
없어선 안 될 인프라 같은 존재 │ 구글은 단순한 검색엔진이 아니다 │
논란을 불러일으킨 구글 어스 │ 기본적으로 무료, 모든 서비스가 웹상에서 완결 │
구글의 광고 수입원 '애드워즈'와 '애드센스' │ 방문자 분석을 무료로 제공 │
메타 키워드 수가 너무 많으면 스팸으로 처리된다 │ 페이지 랭크 방식 │
24시간 365일, 전 세계 웹 데이터를 수집한다 │
인덱서, 페이지 랭크, 검색 프로그램 대응의 삼박자 │
구글의 서버에는 전 세계 웹 사이트가 들어 있다 │ 세계를 데이터베이스화 한다 │
애드워즈와 애드센스 │ G메일 │ 인터넷에 기록하는 모든 것이 구글의 이익과 연결된다 │
사용자의 편리성 향상이 곧 구글의 수익
5장 척도 없는 네트워크 - 부자가 더욱 부자가 되는 이유
복잡계 이론과 네트워크 이론 │ 베이컨의 신탁 │ '중심인물'의 존재 │
허브 앤드 스포크 │ 선충의 신경세포 네트워크 │
포유류의 뇌에서 보이는 불균등한 네트워크 │ 빌 체스윅의 인터넷 접속망 │
우선적 선택 │ 선발업체가 언제나 유리한 것은 아니다 │
부자일수록 더 부자가 된다 │ 베스트셀러의 메커니즘 │
주류감 PR │ 다수가 지지하는 상품이 좋은 상품 │
팔리고 있는 상황 자체가 더 팔리게 만든다 │ 80대 20의 법칙 │ 정보와 돈의 친화성
6장 개인으로의 일극집중 - 태그와 개인화
그는 왜 울고 있는가? │ 경보 기능 │ 관심사의 일극집중 │
진화를 거듭하는 웹의 개인화 │ 불가피했던 태그화 │
디지털 집사의 출현 │ 시멘틱 웹 │ 메타 데이터 │
어디까지 정보처리가 가능할까 │ 헤드와 롱테일 │
롱테일이라는 희망 │ 일시적 현상으로 그칠 것인가 │
롱테일에서 성공하는 것은 헤드 │ 개인화의 목적은 정보의 축출 │
순수한 자기 중심의 미디어 │ 개인화로 인해 잃어버리는 것 │ 집단분극화
7장 인터넷에서의 민주주의 - '주체성 있는 사고'의 필요성
'모두의 의견이 올바른 의견'이 되기 위한 조건 │
집단 내의 역학관계에 좌우되는 의견 │
아키텍처는 인간의 사고나 행동방식까지 규정한다 │
침묵의 나선 │ 공기를 읽는 경향 │ 아무도 영향력을 갖지 못한다 │
허위 정보가 사실이 되어버릴 가능성 │ 다양한 정보를 모두 읽는 것은 불가능하다 │
유도된 사고 │ 합성의 오류 │ 세런디피티의 상실 │ 주체성 있는 사고는 존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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