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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전시·공연

슈퍼 아이티 코리아(Super IT Korea) 2020 : 한국형 선진국가 전략모델 : 만물지능화 IT 입국

by 서구원 2017. 1. 17.

슈퍼 아이티 코리아(Super IT Korea) 2020 : 한국형 선진국가 전략모델 : 만물지능화 IT 입국


하원규, 최문기(2008). 슈퍼 아이티 코리아(Super IT Korea) 2020 : 한국형 선진국가 전략모델 : 만물지능화 IT 입국. 전자신문사 


앨빈 토플러의 가장 최근의 작품인 부의 미래(Revolutionary Wealth)에서 제시하는 정보 삽입 혹은 지식의 생산 기반이 바로 AMI(Ambient Intelligence Space)이고, 저자들은 만물지능 공간의 닮은꼴로 본다(p.8). 


웹2.0은 개방과 사용자 참여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인터넷 장의 구축을 진행시켜 나가고 있다(p.9). 


웹3.0은 매우 지능적이고 유비쿼터스적이다. 컴퓨터가 정보자원의 뜻을 이해하고 논리까적 추론까지 해냄으로써 이용자의 패턴을 추론하고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3차원의 웹 환경에서 물리공간과 시제 공간을 연결하는 웹(Real-World Sensual Web)을 지향한다(p.12). 


웹3.0에서는 사람이 아닌 기계나 사물들에 심어져 잇는 센서들이 수집, 축적한 인터넷에 연결되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배우 다양한 서비스들이 실현될 것이라는 데 있다(p.13). 


정보화 사회의 내재적 발전논리로서 그동안 3가지 큰 흐름이 있었다. 첫번째는 하드웨어 중심이었고, 이 시대의 승자는 IBM이었다. 두 번째는 소프트웨어였고, 그 중심은 마이크로소프트이었다. 현재의 세번째는 네트워크 공간(웹공간)이고, 그 흐름을 주도하는 곳은 구글 등이다. 다가오는 정보사회의 지배적 발전 논리는 만물지능화 공간이 될 것이다. 네트워킹과 컴퓨팅 의 대상이 사물과 인공물 등으로 확장되는 만물지능화는 지식기반 사회의 궁극적 지향점이다(p.19).


웹2.0은 플랫폼으로서의 웹(Web as a Platform)이었다. 웹3.0은 웹2.0에 비해 매우 지능적이며 유비쿼터스적이다. 웹3.0에서는 컴퓨터가 정보자원의 뜻을 이해하고 논리적 추론까지 함으로써 이용자의 패턴을 추론해 사용자에게만 안성맞춤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웹(Intenlligent Web)이다(p.90).


웹3.ㅔ시대의 미래 공장에서는 저출산으로 빚어진 노동력 부족과 생산성, 안전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로봇들이 ID를 부여받고 인터넷을 통해 정교하게 배치, 운용, 관리된다(p.91).


가치사슬 : 콘텐츠 서비스에서 콘텍스트 서비스로 (p.99).


방송, 통신, 신문 미디어 빅뱅 구도

e-platform(e 신문, 인터넷방송) : 매스미디어(1:n, 사례 DMB, IPTV 등), 마이크로 미디어(n:n, 사례 HP, blog 등), 미디미디어 커뮤니티(사례 Second life, SNS 등), 메타미디어 플랫폼(사례 Yahoo, Google, YouTube 등) (p.101).


만물지능화의 소재는 사물에 있다. 그러나 만물지능화의 초점은 여전히 인간이다. 즉 만물지능화는 지금까지의 정보화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삶에 중점을 둔다(p.133).


만물지능화 시대로의 단초들은 신체착용형 단말(wearable computing)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시력보조뿐 아니라 줌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것을 확대해서 볼 수 있는 스마트 안경과 같이 신체의 기능을 확장해 주는 신체영역사물(personal owners things) 던게에서 점차 만물지능화의 세계가 확장해 나갈 것이다(p.139).


개인주변사물(Immediate surround things) 단계

일시적 파트너로서의 사물(Instant partners things) 단계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사물(Nomadic accessible things) 단계

상호작용하는 모든 사물(Things that interconnect) 단계를 거쳐

모든 사물이 스스로 생각하고 인간과 일심동체가 되는 만물정보통신 세계(TTT World)로 확장될 것이다(p.141).  

 

만물지능화는 ... 동시에 만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생산, 유통, 소비되는 만물지능공간 재화(Ambient intelligence space goods)가 새로운 지배적 산업으로 부상하는 제4차 산업화 시대이기도 하다(p.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