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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종원(2010) 미디어의 진화가 경제 지도를 바꾼다.

by 서구원 2017. 1. 15.

고종원(2010)  미디어의 진화가 경제 지도를 바꾼다.


인터넷 검색은 3세대를 거치며 발전했다. 1세대는 디렉토리(directory) 검색으로 전화번호나 도소목록을 ㅅ색인할 때 상요하는 방식을 그대로 적용했다. 2세대는 키워드 검색이다. .... 3세대에 대해서는 시맨틱 검색, 웹 2.0 검색 등 다양한 얘기가 나오고 있는 데, 아직까지 미래의 검색이 어떤 방식으로 진화할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 수 없다(p.42). 


이처럼 앞뒤 문맥을 파악해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시맨틱' 검색이라고 한다(p.43). 


싱시간 검색 서비스로는 톱시(Topsy)' '원라이어트(Oneriot)' 등이 인기를 끌고 잇으며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빙(Bing)'도 실시간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p.47).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 IPTV용 게임 등 새로운 형태의 게임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면서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업체들을 더욱 긴장시키고 있다. 다양한 게임의 등증으로 우리나라 대표 온라인 게임업체인 엔씨소프트는 콘솔 게임업체까지 포함할 경우 세계 15위권 밖으로 확연하게 처지게 되었다.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업체들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또 다른 위협 요인은 인구 구성의 변화이다(pp.66-67).


글로벌 언론사들도 온라인 부문 매출이 전체 매출의 10퍼센트 정도에 그치고 있다(pp.70-71). 


인터넷 전용신문은 2000년대 전후를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활성화되었다. 드러지 리포트(Drudge Report)와 같은 인터넷 신문이 기존 미디어르 ㄹ제치고 파격적인 특종을 보도하는 경우도 생겼다. 1995년 미국에서 창간된 드러지리포트는 1998년 클린턴 미국 대통령과 백악관 인턴이었던 모니카 르윈스키의 섹스 스캔들을 폭로해 화제가 되었다. 미슷한 시기에 국내에도 정치인 패러디를 중심으로 한 딴지일보 등이 등장해 시선을 끌었다(p.71).   


앞으로도 인터넷상에서 뉴스 유통은 생산자 중심에서 뉴스를 구입하여 제공한 뒤 배포하는 애그리게이터(aggregator)즉 뉴스 제공 웹사이트가 계속 주도하는 상황이 지속될 전망이다(p.76-77).


조선일보 영화 담당 기자로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던 이동진 기자는 2007년 회사를 사직하고 1인 미디어 사이트인 '이동진닷컴'을 만들었다(p.78).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찍어 올리면 곧바로 실시간으로 중계해준다. 대표적인 사이트인 유스트림(http://www.ustream.tv)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미래를 보여준다(p.83). 


유스트림이나 저스틴Tv 등과 같은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를 이용해 적극적으로 생중계하고 있다. 유스트림 최근 아이폰으로 인터넷 생중계를 할 수 있는 유스트림 라이브 브로드캐스터(Ustream Live Broadcaster)를배포했다. 국내 유명 아이돌 그룹인 원더걸스 역시 2010년 5월 16일,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버전으로 새앨범을 발매하면서 유스트림을 활용했다(p.84). 


영국은 2002년 10월 5개 주주사 즉 BBC, B Sky B, Channel 4, iTV 등이 출자한 디티브이 소비스(DTV Service)라는 법인을 출범시켰다. 이 법인은 일종의 송출 전담회사로서 프리뷰라는 이름으로 지상파를 통해 50여 개의 TV 채널과 20여 개의 라디오 방송, 그리고 쌍방향 방송 서비스를 하고 있다(p.100). 


미국의 대부분 지상파 TV 방송국들은 경영 압박을 받자 글로벌 미디어 기업 아래로 들어갔다. ABC가 디즈니, NBC가 컴캐스트, CBS가 바이아컴 아래로 들어간 것이 그 예이다. 미국의 지상파 TV 방송사들은 방송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것보다는 콘텐츠 제작에 무게 중심을 옮기는 방향으로 전략을 바꾼 것 같다(p.101). 


2009년 한 해 동안 '무한도전'이 재방송된 횟수는 5개 채널에서 2,133회나 되며, 2010년 1월부터 5월까지는 7개 채널에서 1,140회 방송됐다(p.102).   


전문가들은 인터넷을 활용한 TV 서비스의 미래는 웹TV나 스마트TV에 가까울 것으로 전망한다. 그렇게 될 경우 IPTV는 통신사의 과도기 서비스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p.123). 


미국에서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TV를 보는 데서 사업 기회를 찾느 벤처 기업들이 끊이지 않게 나오고 있다. 2005년 출시된 슬링박스(Sling Box)는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TV 프로그램을 다양한 단말기에 전송해주는 기기이다. TV가 갖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했다는 이유로 2005년 타임(Time)지가 선정한 올해의 혁신 제품상을 수상했다(p.133-134).  


주스트(Joost)는 피투피(PtoP) 기반 웹 TV ㅅ비스, 채널안내, 애이메이션, 뮤직 비디오 등의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2007년 1월 정식 출범한 주스트는 2007년 2월 MTV,  비이티 네트웍스(BET Networks), 파라마운트 픽처스(Paramount Pictures Corporation) 등을 거느린 바이아컴과 전략 제휴를 했다... 주스트의 콘텐츠 대부분은 미국에 국한되어 있다. 기술적으로는 인터넷을 ㄴ이용하여 전 세계의 소비스 제공이 가능하지만, 아직 세계적인 차원의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p.136). 


둘째는 훌루 서비스다. 2007년 3월 주스트와 CBS가 재휴관계를 구축했을 때 미국의 대표적인 내트워크 TV인 MBC와 루퍼트 머독이 이끄는 폭스 TV가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그리고 한동안 두 회사의 합작법인은 베일 속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훌루는 1년간 준비 기간을 거친 뒤 2008년 3월 12일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훌루도 주스트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을 통해 TV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는 점이 같다. 주스트에 비해 훌루가 가진 장점은 NBC, ABC, FOX 등 미국 내 주요 콘텐츠 공급업자라고 할 수 있는 네트워크 TV의 참여를 끌어 냈다는 것이다. 3개 네트워크 방송사가 모두 주요 주주라는 것도 특징이다. ... 훌루 서비스의 또 다른 매력은 자신의 웹사이트는 몰론, 계약을 한 다른 웹사이트에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 훌루는유튜브에 비해 방문자가 10분의 1도 안되지만 훨씬 더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pp.136-137).


훌루와 같은 서비스에 비해 TV 에브리웨어(TV everywhere) 서비스가 가진 강점은 시청 프로그램의 종류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풍부하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CJ 헬로비전이 50여개 케이블 TV 프로그램을 곰TV로 실시간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p.139).  


신문에 대해 가장 파격적인 전망을 보여주는 것은 2004년부터 인터넷에 본격적으로 유보되기 시작한 동영상 '에픽(Epic) 2014'이다. ... 2004년 이후 2014년까지 미국의 미디어 시장에 어떤 벼ㅑㄴ화가 생길지르 전망하는 내용이 담겨 있으며 후속 작품으로 '에픽2015'가 있다(p.151). 


미국의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은 이미 세계 주요 신문을 전자 종이 기술에 기반을 둔 기기인 킨들로 보여주고 있다(p.177). 


공동체 라디오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 가서 FM 90.7MHz에 주파수를 맞춰보면 분당 인근에서만 들 을 수 있는 공동체 라디오 방송 FM분당이 나온다. ... FM분당은 2009년 8월부터 정부에서 정식 인허가를 받아 비영리 사단법인 미디어복지연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하루 17시간 방송한다(p.185). 


미국이나 일본은 공동체 라디오를 기반으로 하는 출력 FM 방송이 크게 활성화되었다(p.187). 


이제 음악도 인터넷상에서 무료로 공급받는 것이 점점 일상화되고 있다. 이는 곧 음반 산업의 기반이 판매에서 광고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 2009년 미국의 유니버설 뮤직, 소니 뮤직, EMI는 베보(Vevo)라는 음악 전문 사이트를 공동으로 구축했다. 이들은 이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음악을 제공하는 대신 광고 수익을 올리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음반회사를 통한 수입이 시원치 않자 아티스트들이 스스로 활로를 찾아가는 사례도 잇다. 2007년 유명 가수인 프린스는 재미잇는 실험을 했다. 그는 영국의 데일리메일 일요판 판촉품으로 '플래닛 어스(Planet earth)'라는 CD를 제공했다. 그 결과 이날 데일리메일의 판매 부수는 무려 280만을 기록햇다. ... 2009년 3월에는 더욱 파격적으로 직접 제작한 음반을 대형 음반 회사를 통하지 않고 내형 소매점인 타깃(Target)과 손을 잡고 유통했다(pp.232-233).     


게임 개발업체들에게는 애플의 애플리케이션 유통 플랫폼을 잉요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온라인 유통을 하는 관계로 재고에 대한 부담이 없기 때문이다... 애플은 잘 알려져 있듯 판매가의 30퍼센트 수수료를 받고 나머지는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들에게 돌려 준다(p.241).


허시 ㅌ초콜릿은 1982년 'ET'에 소품으로 나온 후 3개월 만에 메출이 무려 66퍼센트나 올랐고, 레이벤(Ray Ban)이라는 브랜드의 선글래스는 1987년 영화 탑건(Top Gun)에 나온 후 단기간에 매출이 2-3배 늘었다. 미국의 PQ미디어의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미디어의 간접광고 규모는 2005년 22억 달러였다. PQ미디어는 이 금액이 2010년에는 75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p.267)현재 증강현싱=ㄹ을 가잔 잘 구현한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꼽으면 레이어(Layar)이다. 유럽에서 개발된 레이어는 2009년 말 미국 비즈니스 위크에서 증강현실을 가장 잘 보여주는 애플맄테이션이라고 호평받았다. 증강현실 구현을 위해 동원되는 기술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컴파스(Compass)이다. ... GPS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보고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인 반면, 컴파스는 전후좌우에 있는 사물을 입체적으로 파악하는 기술이다. 컴파스를 핸드폰 카메라ㄹ에 접목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상당히 어렵다. 핸드폰 화면에 무슨 정보를 띄울 것인가도 증강현실을 실현허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p.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