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서_논문_세미나

영화 해운대, 정동극장…성공비결 '실시간 마케팅' 리얼타임마케팅

by 서구원 2012. 6. 8.

링크 http://pann.news.nate.com/info/250516130

영화 해운대, 정동극장…성공비결 '실시간 마케팅'

뉴시스 (뉴스) 2011.02.10 08:21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리얼타임 마케팅'은 11개 마케팅 성공사례를 미시와 거시, 다각적으로 분석한다.

마케팅의 성공은 시장을 읽고 변화를 반영하거나 창출하는 핵심 능력에 달렸다. 최근에는 마케팅의 성공을 결정하는데 시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미시적으로는 시장파악과 반영의 속도가 변하고 있고 거시적으로는 장기적 시간 흐름에서의 마케팅 관리가 대두되고 있다.

저자 이두희씨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소비자의 실시간적 표현과 함께 호흡하기 위해서는 리얼타임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한다. 실시간으로 마케팅 실행, 평가, 이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이루는 동적인 마케팅이 더욱 중요하게 됐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영화 '해운대'를 소개한다. 영화 제작단계부터 홍보, 마케팅 전반에 적극적인 마케팅의 집행과 시장반영을 실시간으로 진행해 1000만 관객을 모으는 데 기여했다고 설명한다. 1990년대 초반만해도 영화에 마케팅 계획을 접목하는 것은 상당히 실험적이었다. 이러했던 영화산업이 마케팅 분야에서 리얼타임 마케팅의 효시가 되고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고 고무적이라고 특기한다.

성공하고 있는 마케팅의 또 다른 공통점인 선제적 특성도 짚는다. "과거에는 다른 주체가 실행해 성공했다는 증거를 확보하지 않고서는 섣불리 먼저 새로운 전략을 집행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다"면서 "이제는 시장분석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서의 자신감 확보와 경쟁의 치열함이 선제적인 마케팅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고 전한다.

거시적 관점의 리얼타임 마케팅이란 긴 기간에 걸쳐서 시장 변화에 능동적이고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농심 신라면의 장수브랜드 전략과 정동극장의 시간별 문화 마케팅을 예로 든다.
혁신적 마케팅으로 우리투자증권의 옥토 사례와 현대카드의 과학적 마케팅 사례도 소개한다. 342쪽, 2만5000원, 박영사

kje132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