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캐릭터(digital character) :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라인 프렌즈(Line Friends), 카카오 프렌즈(Kakao Friends), 카카오 니니즈(Kakao Niniz)
학술연구
서송이, 허정윤(2018). 디지털 캐릭터의 확장 브랜드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카카오 프렌즈와 니니즈를 중심으로-, 조형미디어학, 21(4), 107-114.
디지털 캐릭터(digital character)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으로 국내에는 2011년 라인 프렌즈(Line Friends), 2012년 카카오 프렌즈(Kakao Friends), 2017년에는 카카오 니니즈(Kakao Niniz)가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캐릭터로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캐릭터 멤버를 확장해왔다. 이들은 원소스멀티유즈(OSMU, One Source Multi Use) 전략으로 팬시(fancy), 문구, 기업 협찬 등 다양한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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