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미디어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1997년 스티브 저벳슨(Steve Jurvetson) 핫메일(Hotmail)

by 서구원 2023. 10. 22.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1997년 스티브 저벳슨(Steve Jurvetson) 핫메일(Hotmail)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오래전부터 사용해 오던 구전(word-of-mouth)이라는 용어와 대비를 위해 새롭게 창안된 마케팅 전문 용어로 인터넷 도래 이후 정보시대의 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설명하는 새로운 용어이다. 이 용어는 1997년 벤처기업가 스티브 저벳슨(Steve Jurvetson)이 핫메일(Hotmail)의 이메일에 광고를 첨부하면서 사용하였다. 바이럴 매체는 인터넷, 웹, 휴대폰 등을 사용하며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동영상(video clips), 게임(interactive Flash games), 애드버게임(advergame), 이북(ebooks), 브랜드가 가능한 소프트웨어(brandable software), 이미지(images), 문서 메시지(text messages) 등이 활용되고 있다. 

핫메일(Hotmail)의 바이럴마케팅 사례는  1996년 7월 Sabeer Bhatia와 Jack Smith가 광고 예산 5만 달러로 실시한 “Get your free email at Hotmail” 캠페인으로서 핫메일 메일박스에 "Get your free email at Hotmail"이라는 문구를 하단에 첨부하여 이 문구를 클릭하면 핫메일의 홈페이지로 안내되어 무료 이메일을 만들도록 유도하였다. 캠페인 결과 핫메일 등록 추이는 1개월후 2만명, 4개월 후 10만명, 19971월에 1백만명을 돌파ㅘ였고 18개월 후에는 12백만명달성하였다. AOL(American Online)동일한 인원을 모집하는 데에 6년을 소요하였다고 한다. 

 

https://www.smartinsights.com/wp-content/uploads/2013/02/Hotmail-Growth.png

https://promocionmusical.es/marketing-viral-propuesta-de-valor-y-el-caso-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