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구원언론기사

창의적 아이디어설득적 메시지 소비자 공감 이끌어 - 서구원 교수

by 서구원 2022. 11. 29.

국민일보 2022. 11. 29. 화요일

 

창의적 아이디어, 설득적 메시지 소비자 공감 이끌어 

SK텔레콤‘에이닷’로봇뽑기로시선끌어
‘그린으로플렉스’환경가치감성적표현
크리에이티브수준글로벌스탠다드올라

 

   2022년 국민광고대상 후보작으로 검토된 광고들의 주제는새로운영역을개척하거나, 고객의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주제로 한 광고,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ESG 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프로그램을 주제로 한 광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비자로서 국민의 의식 수준이 성숙됐고, 기업은 국민 의식 수준에 맞춰 경영하지 않으면안 된다는 걸나타낸다고할수있습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광고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함께 설득적 메시지를 동시
에 만족시켜야 합니다. 특히 신문광고는 한정된 지면에서 하나의 이미지와 짧은 카피를 통해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 내야만 합니다. 기업 전략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광고 기획력과 크리에이티브 수준은 우리나라가 이제 글로벌 스탠다드에 올라와 있습니다. 이에 올해 수상작을 선정하는 건 쉬운 작업이 아니었습니다. 올해 선정된 수상작은 모두 창의성과 메시지 설득력 측면에서 매우 우수한 광고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대상으로 선정된 SK텔레콤의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 에이닷 론칭 편”은 에이닷(A.) 이라는 성장형 AI 서비스 론칭광고입니다. 이광고는 ‘인형뽑기’ 기계를 메인 비주얼로 활용하여 음악, 영화, 드라마, 데이터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을 흥미있게 표현하였습니다. 기업PR대상으로 선정된 SK이노베이션의 ‘그린으로 플렉스 편’은 수년째 강조해온 ESG 경영을 표현했습니다. 보석함에 담겨 있는 재활용마크형태의 황금 열쇠와 ‘그린으로 플렉스’라는 헤드라인을 사용해 환경 가치를 감성적으로 잘 표현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민과 사회를 위해 좋은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 공헌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과 좋은 광고를 제작하는데 헌신한 광고인들에게감사드립니다.

 

서구원 한양사이버대 광고미디어학과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