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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원언론기사

[중앙일보] 2019 국가브랜드대상 : 서구원 심사위원장(한양사이버대 교수, 전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

by 서구원 2019. 4. 10.

[중앙일보] 2019. 4.3

https://news.joins.com/article/23430066


 [브랜드가 경쟁력이다] 절대적 우위의 ’초격차 전략’ 대한민국 No.1 브랜드 만든다
2019 국가브랜드대상 발표
심사평- 소비자 설문, 만족도 등 조사해 최종 점수 산정
서구원 심사위원장(한양사이버대 교수, 전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


총성 없는 전쟁터라고 불리는 세계시장에서 브랜드는 국가 경쟁력의 핵심적인 무기가 되고 있다. 국가브랜드대상은 국가브랜드가 국가 성장의 동력이라는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한 2010년에 출발해 올해로 10회를 맞았다. 국가브랜드대상은 그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산업 브랜드와 도시브랜드를 발굴해 국가의 국제 경쟁력을 키우는데 큰 기여를 했다.
 
국가브랜드대상은 국가의 경쟁력을 구성하는 핵심요인으로서 다양한 산업 분야와 도시를 중심으로 한 문화·농식품 분야의 브랜드를 평가해 국내 1위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수상 브랜드 심사과정으로 우선 사전 기초조사를 통해 상위브랜드를 선정한 다음, 전국의 만 16세 이상 소비자 1만2000명을 대상으로 올해 1월과 2월에 걸쳐 설문조사를 했다. 조사방법은 브랜드 측정지표로 구성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했으며, 소비자의 응답 자료를 집계한 후 행정안전부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지역·연령·인구비례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해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최종 점수를 산정했다. 브랜드 측정 지표는 브랜드인지도, 대표성, 만족도, 충성도, 글로벌 경쟁력, 종합 호감도 등 다양한 척도를 총합 평가했다. 국가브랜드경쟁력지표는 각 브랜드의 강점과 보완할 점을 분석할 수 있는 경쟁 전략의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다.  
 
오늘 선정된 영예의 브랜드가 다시 한번 힘을 내 나라를 위한 힘찬 도약을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최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수고하신 관계자분께 축하와 격려의 박수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