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
1429호 (2018.04.16)
http://jmagazine.joins.com/economist/view/320742
2018 국가브랜드대상 심사평 - 서구원 심사위원장 글로벌 브랜드 지속 성장하길
우선 오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브랜드 대상 수상을 축하드린다. 국가브랜드대상은 국가브랜드라는 용어가 생소하던 2010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9회째를 맞았다. 본 대상은 그간 국가브랜드라는 개념을 보편화시키고, 격화되는 경쟁 속에서 국제 경쟁력 있는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를 만들어나가는 환경을 만드는 데 많은 기여를 해왔다. 국가브랜드는 기업, 도시, 국민 등 국가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인의 총합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국가브랜드대상은 산업브랜드는 물론 문화, 도시, 농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를 평가·분석해 국가의 자산으로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국가브랜드를 선정, 시상하고 있다. 국가브랜드대상의 평가는 지역, 연령, 성별, 인구비례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한 전국 1만 20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시스템에 의해 자동 수집 분석하고 있다. 브랜드 측정 지표 역시 인지도, 대표성, 만족도, 충성도, 글로벌 경쟁력, 종합 호감도 등 다양한 척도를 총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매우 객관적이고 공정한 과정을 거쳐 선정하고 있다. 올해 선정된 35개 산업 브랜드와 30개 도시, 정책, 농식품 브랜드, 2개 문화브랜드의 면면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각 부문을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4~5년 이상 장기적으로 정상의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브랜드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상 브랜드는 국제적으로도 글로벌 수준의 고객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 브랜드로 구성되어 있다. 수상 브랜드 중에는 향후 국제 경쟁력의 유망 분야로 신설돼 새롭게 선정된 브랜드도 있다. 산업 브랜드로서 현대리바트, 린나이코리아, 동원개성만두, 쿠첸이 있으며, 도시브랜드로서 창원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태안군이 선정되었고, 농식품브랜드로서 서산6쪽마늘, 신안대파, 울진금강송송이 등이 새롭게 선정됐다. 오늘 수상한 브랜드는 오늘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전략적 브랜드 관리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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