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전시·공연

돈버는 모바일 아이폰 앱스토어 (2009) : 야마사키 준이치로

by 서구원 2017. 3. 1.

돈버는 모바일 아이폰 앱스토어 (2009) : 야마사키 준이치로


돈버는 모바일 아이폰 앱스토어 (2009) : 야마사키 준이치로, 성윤아 옮김, 박진현형 감수, 랜덤하우스


지난 2008년 7월 11일은 역사적인 날이었다. 미국 IT기업인 애플이 휴대전화 아이폰에서 사용할 애플리케이션 판매 사이트인 앱스토어를 오픈한 것이다(p.18). 


앱스토어는 ... 온라인상의 세계적인 오픈마켓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p.19).


프로그램 경험이 전무한 상태에서 약 3개월간 혼자 공부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판매해서 성공한 사람도 있다. 예컨대 삿포로의 와카바야시 다이고 씨는 '싱잉캣(Singing Cat)'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2009년 2월부터 판매해 일본 내 유료 애플리케이션 랭킹에서 최고 6위, 뮤직 카테고리에서는 1위라는 빛나는 실적을 거두고 있다(p.37).


애플이 운영하는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인 아이튠스 스토어에서는 800만 곡 이상을 취급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롱테일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p.61). 


롱테일을 설명할 때 검색, 추천, 리뷰 등을 통해 수요자는 정보를 얻게 된다고 언급했다. 다시 말해 이것은 아마존이나 앱스토어 등 인터넷 쇼핑몰이 갖고 있는 다양한 판매 촉진 기능이다(p.63). 


블로그는 자국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기 표현을 이해해 주는 이는 보통 자국어를 아는 사람에 한정된다. 그러나 동영상, 화상, 음성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구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언어의 장벽을 간단히 뛰어 넘는다(p.72).  


구글은 휴대전화용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를 개발했고, 이를 탑재한 애플리케이션 시장인 안드로이드 마켓을 2008년 가을부터 오픈했다(p.84).


아이폰은 애플이 독자적으로 제조하지만 안드로이드 휴댜폰은 전세계 업체들이 제조할 수 있다.마치 운영체제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를 다양한 컴퓨터에 설치해 실행할 수 있는 것과 같다(p.84). 


미국식 문화와 사고방식이 우세한 인터넷 세계에서는 옵트아웃(opt out) 이라는 방법론에 따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옵트아웃이란 일종의 거부권이다. 즉 어떤 사업자가 인터넷 서비스를 개시했는데,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이용자가 클레임으로 거부의사를 나타낸 경우,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를 삭제하는 것을 말한다. ... 구글은 스트리트 퓨에서 삭제해 달라는 요청을 받으면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p.107). 


클라우드란 클라우드컴퓨팅(cloud computing)을 가리키는 말로, 인터넷과 서버에서 컴퓨터와 휴대폰에 이르기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과 방식을 총칭한 것이다. 클라우드의 어원을 살펴 보면, 네트워크 구조를 도식화할 때 인터넷을 구름 형태로 나타내는 일이 많기 때문에 클라우드(cloud)라는 이름이 붙여졌다(p.114).   


목차 


한국어판 해제 : 아이폰과 앱스토어가 흔든 세계 스마트폰 시장 
프롤로그 : 클릭 한 번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한다! 

1장 :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꿈을 실현하자
 

인디의 꿈을 이루어 줄 앱스토어 
왜 앱스토어인가? 
세계 각국으로 뻗어가는 거대 시장 
글로벌 세대, 넷 세대라면 누구나 가능한 비즈니스 

아이폰 주말 기업! 실제 비용은 얼마나 드나? 
주말 기업을 운영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개인에게도 부담없는 비즈니스 비용 
대기업만 가능했던 기존 비즈니스 
너무 달콤한데, 혹시 사기 아니야? 

대기업이 끼어들기 어려운 시장 
대기업은 앱스토어를 어떻게 볼까? 
가장 똑똑한 세대를 위한 아이디어의 장 
열린 공간, 다양한 비판! 앱스토어의 특성을 파악하자 
앱스토어에서는 작아지는 대기업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에 묻히지 않기 위해 
앱스토어에 올라가 있다면 기회는 언제든 온다 
롱테일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자 
디지털 콘텐츠, 더욱 뛰어난 롱테일 효과를 맛본다! 
고객을 부르는 리뷰 마케팅 
250달러의 벽만 뛰어넘자! 
이제는 콘텐츠만 팔 수도 있다 
기업<개인, 앱스토어에서는 통하지 않는 ‘회원 요금제’ 

세계 시장에 당당히 진출하는 1인 기업가! 
디지털 네이티브가 만끽하는 자기 표현의 공간 
더 많은 고객을 더 가깝게 만난다 
영어의 장벽에 겁먹지 마라 

2장 : 아이폰 비즈니스의 최신 트렌드를 잡아라!
 

아이폰보다 더한 자유, 구글‘안드로이드’ 
점점 커지는 애플리케이션 시장 
안드로이드의 판매 서비스 
창조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싶다면 
개방과 자유! 양날의 검과 같은 안드로이드의 기치 

휴대폰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동향은? 
마이크로소프트, 앱스토어의 가능성을 인정하다 
세계 최대 단말기 제조업체 노키아도 참가하다 
이제 ‘디자인’도 팔 수 있다?! 
선행자 이익을 노려라 

나도 모르게 권리를 침해할 수 있다! 

권리침해의 위험에 어떻게 맞서야 하나? 
단순한 배경음악에도 저작권을 살펴라 
고객지원이 힘들지는 않나? 

클라우드와 매쉬업 
안드로이드에 잠재된 두 가지 가능성 
클라우드로 진가를 발휘한다 
다른 제품을 창작의 재료로 쓴다! ‘매쉬업’ 
안드로이드에서 작동하는 매쉬업 애플리케이션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가, 그것이 문제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수익 구조를 살펴보자 
모바일을 제압하는 자가 차세대 인터넷을 제압한다 

3장 : 그들은 어떻게 아이폰 비즈니스에 성공했나?
 

낡은 연립주택에서 탄생한 히트작 
2평 사무실에서 시작된 글로벌 비즈니스 
즐겁게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일을 위하여 
전통과 개성을 앞세워라 
유튜브와 SNS를 활용한 프로모션 

4개월 만에 50만 번 다운로드 
히트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자 
상상력과 유연한 사고가 성공 포인트 
국적을 뛰어넘는 보편적인 테마를 찾아라 
프로모션보다는 개발에 투자하자 

-안드로이드가 휴대폰의 벽을 허문다? 
안드로이드의 자유성에 매료된 사람들 
자유 휴대폰?인디 가전도 곧 등장한다 
휴대폰으로 통화만 하는 게 아니다 

4장 : 애플리케이션 준비에서 공개까지 비즈니스 핵심 매뉴얼
 

애플리케이션 공개를 위해 준비할 것 
애플리케이션 공개 절차를 살펴보자 
애플리케이션 준비 기간에 무엇을 해야 하나? 

개발하는 동안 유의할 점 
이렇게 은행ㆍ세무 수속을 하자 
아이콘 디자인은 철저히 음미하라 
휴대폰 테스트에서 빠지기 쉬운 함정 

등록할 때는 이것만 기억하자! 
애플리케이션 완성에서 심사까지 
가격을 얼마로 정할 것인가? 
발매일을 언제로 할까? 

드디어 공개된 애플리케이션! 어떻게 홍보할까? 
애플리케이션의 프로모션 테크닉 
무료 애플리케이션으로 하루에 40~500만 원을 버는 방법 

부록 1 : 한국 인디가 들려주는 아이폰 비즈니스 분투기
 
<헤비매크-변해준 씨>, <터치 골-연승훈 씨>, <프레시워터 아쿠아리움-황의범 씨> 
부록 2 : 강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15선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