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미디어

가상인간, 버추얼 휴먼, Virtual Human, 가상 인플루언서, Virtual Influencer : 광고 모델, 마케팅, 쇼호스트

by 서구원 2024. 1. 8.

가상인간, 버추얼 휴먼, Virtual Human, 가상 인플루언서, Virtual Influencer : 광고 모델, 마케팅, 쇼호스트

 

[아카데미 인사이트]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 마케팅, 매력도와 호기심 자극이 중요하다
이동아, 홍성철, 박유란 (2021), “가상 인플루언서 특성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 치는 영향,” 정보사회와미디어, 22(1), 55-79.
Grossnickle, E. M. (2016), “Disentangling Curiosity: Dimensionality, Definitions, and Distinctions from Interest in Educational Context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8(1), 23-60.

기자명류혜민 이화여자대학교 입력 2023.11.08 09:25

https://www.banronbodo.com/news/articleView.html?idxno=22215

 

[아카데미 인사이트]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 마케팅, 매력도와 호기심 자극이 중요하다 - 반

\'아카데미 인사이트\'는 석박사 과정의 전공자들이 직접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분야의 연구(논문)를 요약ㆍ소개해 업무에 바쁜 홍보인과 마케터들에게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제공한

www.banronbodo.com

사람인 줄 알았는데... 가상이라고?

사람보다 더 활동이 많은 가상인간 모델
일자리, 윤리, 범죄문제 등 가상인간 활동 보완도 필요

김은교 소비자기자 승인 2023.10.11 11:12 
http://www.sobilife.com/news/articleView.html?idxno=36865

 

사람인 줄 알았는데... 가상이라고? - 소비라이프

[소비라이프/김은교 소비자기자] 가상인간(Virtual Human)이란 컴퓨터그래픽, AI 등의 기술을 입혀 사람과 닮은 모습으로 만든 가상의 캐릭터를 말한다. 여러 국가와 기업에서 가상인간을 만들어 자

www.sobilife.com

"가상 인간에 빠르게 지배당하는 실세계와 가상 세계"
AMR, ‘글로벌 가상 인간 시장 기회와 분석, 산업 전망, 2021~2031년’ 보고서 발표
가상인간, 연평균 44.7% 폭풍성장, 2031년 ‘4403억 달러’ 전망

마켓리서치 입력 2023.08.14 00:00

https://www.gtt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6380

 

"가상 인간에 빠르게 지배당하는 실세계와 가상 세계"

가상 인간(Virtual Human)은 인간의 동작과 얼굴 표정을 복제하고 텍스트와 오디오 클립을 통해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하는 현실감 있는 모습의 피규어다. 인공지능(AI)를 사용하

www.gttkorea.com

가상인간 확장 어디까지?…‘가족’ 콘셉트 나왔다
동원F&B, '신선패밀리' 가상 모델로 채택

박세영 기자기사승인 2023. 05. 24. 16:55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30524010013761

 

가상인간 확장 어디까지?…‘가족’ 콘셉트 나왔다

버추얼 휴먼(Virtual Human, 가상인간)의 영역이 가족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비주얼 중심의 젊은 여성 1인 모델에서 타깃층을 다양화 할 수 있는 가족을 콘셉트로 한 모델로 구성이 점차 확장되고

www.asiatoday.co.kr

딥브레인AI, 생성형 AI가 만든 얼굴 기반의 대화형 가상인간 출시
디지털데일리 발행일 2023-04-13 16:09:01

https://m.ddaily.co.kr/page/view/2023041315570273613

 

딥브레인AI, 생성형 AI가 만든 얼굴 기반의 대화형 가상인간 출시

...

m.ddaily.co.kr

[M커버스토리]가상인간이 쇼호스트도 하고, AI가 광고 창작하고
유통가 휩쓴 AI 열풍…버추얼 휴먼부터 챗GPT까지

메트로신문 신원선 기자 ㅣ2023-04-06 15:06:40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30406500514#google_vignette

 

[M커버스토리]가상인간이 쇼호스트도 하고, AI가 광고 창작하고

인공지능(AI)기술이 발달하면서 유통업계에 메타버스(Metaverse)와 가상인간(Virtual Human)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 AI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이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

metroseoul.co.kr

여전한 인기 버추얼 인플루언서, 마케터가 알아야 할 것들

2023.03.01

https://www.ascentkorea.com/virtual-influencer-trend/

 

여전한 인기 버추얼 인플루언서, 마케터가 알아야 할 것들 - 어센트 코리아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2023년에도 가장 핫한 키워드가 계속 될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반짝 인기로 사라지지 않으려면 팬덤을 끌어모을 지속적인 콘텐츠가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버추얼

www.ascentkorea.com

뷰티 브랜드까지 론칭…‘버추얼 휴먼’ 마케팅 전성시대
신현주 기자 marieleo@chosun.com  입력 : 2022.10.27 20:27

https://kid.chosun.com/site/data/html_dir/2022/10/27/2022102703082.html

 

뷰티 브랜드까지 론칭…‘버추얼 휴먼’ 마케팅 전성시대

 

kid.chosun.com

청계천서 셀카찍는 21살 인플루언서男, 알고 보니 정체가... '반전'

가상인간 테오, 21살 한국계 브라질인
한국어, 포르투갈어, 영어 유창
중남미 등지에서 인기..."한류 영향이 男 가상인간에까지 이어져" 분석도

입력 2022.05.13 07:37수정 2022.05.13 17:12
https://hugs.fnnews.com/article/202205130705193459

 

청계천서 셀카찍는 21살 인플루언서男, 알고 보니 정체가... '반전'

가상인간 테오 인스타그램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가상인간(Virtual Human)' 전성시대가 열렸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를 기반으로 활동 중인 다양한 가상인간 캐릭터들이 글로벌 열풍을 불러

hugs.fnnews.com

 

국가별 가상인간, 어떻게 다를까…해외에서는 '주근깨에 쌩얼이 대세'
미국-미켈라, 영국-슈두, 한국-로지 등 가상인간 국적 다양
AI '버추얼 인플루언서' 본격화…가상인간 젊은층에 인기
3D 모델링·AI 기술 접목,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느낌 전달
국내 가상인간은 획일화된 미의 기준 고집한다는 지적도
기자명 조형주 기자   입력 2022.05.02 17:26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4379

 

국가별 가상인간, 어떻게 다를까…해외에서는 '주근깨에 쌩얼이 대세' - AI타임스

\'가상인간(Virtual Human)\' 전성시대가 열렸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기반으로 활동 중인 다양한 가상인간 캐릭터들이 글로벌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진짜인 듯

www.aitimes.com

TV 속 광고 시장 장악하는 버추얼 휴먼, 높은 인기로 맹활약

[신문물 설명서] 기술 발전으로 활용도 높아지자, 가상 모델 앞다퉈 채용

기사입력 2022-03-24 08:39 기사수정 2022-03-24 08:39
https://bravo.etoday.co.kr/view/atc_view/13218

 

TV 속 광고 시장 장악하는 버추얼 휴먼, 높은 인기로 맹활약

세상은 모든 게 빠르다. 자고 일어나면 유행이 바뀌어 있고, 신나게 쓰던 신조어는 한물간 취급을 받는다. 좁혀지지 않는 급격한 변화의 틈, 어떻게

bravo.etoday.co.kr

샤넬이 반했다, 1년에 130억 번 가상인간…기업들이 러브콜 하는 이유
머니투데이 최태범 기자고석용 기자 2021. 10. 17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101617430839887

 

샤넬이 반했다, 1년에 130억 번 가상인간…기업들이 러브콜 하는 이유 - 머니투데이

[MT리포트]가상인간이 몰려온다(上)광고모델과 아나운서, 은행원, 아이돌 등 인간 고유영역으로 여겨졌던 분야에서 인공지능(AI) 기술로 탄생한 가상인간이 종횡무진하고 있다. 사람행세 하는 게

news.mt.co.kr

가상 인간 전성시대…‘로지’ 모델 수입 10억 돌파 광고계 블루칩 등극
박수호, 김기진 기자입력 : 2021.10.18 15:15:43최종수정 : 2021.10.19 21:45:08

https://www.mk.co.kr/economy/view.php?sc=50000001&year=2021&no=986241

 

가상 인간 전성시대…‘로지’ 모델 수입 10억 돌파 광고계 블루칩 등극

‘광고업계 대형 신인 등장’. 가상 인간(virtual human) 인플루언서 ‘로지’를 두고 하는 말이다. 올해 8월 로지는 신한라이프 광고 모델로 등장, 진짜 사람이 아닌 가상 인간 모델로 주목받으며

www.mk.co.kr

가상인간이 뭐길래?…삼성·LG도 주목할까
MZ세대 겨냥 마케팅 활용/소통창구 역할도 '톡톡히'

2021-07-08 15:47:24 ㅣ 2021-07-08 16:10:34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paper.aspx?no=1057929

 

가상인간이 뭐길래?…삼성·LG도 주목할까

최성남 사랑은 높게, 우정은 깊게, 그러나 잔은 평등하게! 평등한 세상을 꿈꿉니다.

www.newstomato.com

가상 인간, 경계를 지우다
글 정동훈(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2021. 3 

https://www.kocca.kr/n_content/vol21/sub/trend2.html

 

N콘텐츠 vol.21

가상 인간, 경계를 지우다

www.kocca.kr

2020 겨울호 / 기획특집 ① / 가상 인간
2021-01-19 602

https://www.postech.ac.kr/ppostechian-section/2020-%EA%B2%A8%EC%9A%B8%ED%98%B8-%EA%B8%B0%ED%9A%8D%ED%8A%B9%EC%A7%91-%E2%91%A0-%EA%B0%80%EC%83%81-%EC%9D%B8%EA%B0%84/

 

2020 겨울호 / 기획특집 ① / 가상 인간 » 포항공과대학교

가상 인간 (Virtual Human) 삼성은 2020년 1월에 열린 CES 2020에서 ‘인공 인간Artificial Human’ 프로젝트, ‘네온 NEON’을 발표했습니다. 네온에서 공개된 가상 인간들은 실제 인간과 매우 흡사한 모습

www.postech.ac.kr

누가 진짜 인간? 가상인간이 일상 속으로
기자명김형자 과학칼럼니스트  입력 2022.09.29 08:00 호수 2726

https://weekly.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2235

 

누가 진짜 인간? 가상인간이 일상 속으로 - 주간조선

인간보다 더 인간 같은 가상인간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광고계의 블루칩을 넘어 인간 고유영역으로 여겨졌던 아나운서, 기상캐스터, 은행원 등 곳곳에서 가상인간이 활약 중이다. 최근엔 단 한

weekly.chosun.com

가상인간이 그리는 무궁무진한 미래버추얼 휴먼

미래에셋증권매거진

https://magazine.securities.miraeasset.com/contents.php?idx=819

 

가상인간이 그리는 무궁무진한 미래 - 미래에셋증권 매거진

요즘 TV를 보면 버추얼 휴먼이 종종 보인다. 버추얼 휴먼은 인공지능과 첨단 그래픽 기술을 기반으로만든 3D 가상 인간을 말한다.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고, 말을 하는 움직임 하나하나에 디테일

magazine.securities.miraeasset.com

가상인간이 우리 삶에 들어오는 이유
등록일자2022.05.06

https://enterprise.kt.com/bt/dxstory/1079.do

 

가상인간이 우리 삶에 들어오는 이유 | KT Enterprise

가상인간이 우리 삶에 들어오는 이유

enterprise.kt.com

‘가상 인간’ 세계, 우리는 가짜가 아니다
기자명김다은 기자 다른기사 보기  입력 2022.07.22 06:09 774호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028

 

‘가상 인간’ 세계, 우리는 가짜가 아니다 - 시사IN

지난해 국내에서는 ‘가상 인간(Virtual Human)’과 관련해 두 가지 의미 있는 일이 있었다. 7월, 신한라이프 TV광고에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에서 만든 가상 인간 로지가 출연해 대중과 만났다. 자

www.sisain.co.kr

[오늘 통한 과거리뷰] 영화에 출연하는 가상인간
어기선 기자 승인 2023.11.02 10:46

http://www.financialreview.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090

 

[오늘 통한 과거리뷰] 영화에 출연하는 가상인간 - 파이낸셜리뷰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가상인간이 이제 영화에도 침투를 하게 됐다.버추얼 휴먼(virtual human) 전문기업 펄스나인(대표 박지은)이 지난달 31일 ‘AI 페이스 스왑 기술’이 적용된 숏폼 영화의

www.financialreview.co.kr

가상 인간, 어디까지 왔나?…마케팅•교육•유통 등 전방위적 확대
주간한국 장서윤기자 2022. 9. 30. 

https://weekly.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7074348

 

가상 인간, 어디까지 왔나?…마케팅•교육•유통 등 전방위적 확대 - 주간한국

[주간한국 장서윤 기자] 인간의 영역에 성큼 다가선 본격적인 가상 인간(Virtual Human) 시대가 도래했다. 2020년 8월 신한라이프 광고에 등장한 가상 인간 로지를 필두로 LG·롯데홈쇼핑 등 대기업들

weekly.hankooki.com

딥브레인AI, 생성 AI 활용 얼굴 기반 대화형 가상인간 출시
기자명황치규 기자 입력 2023.04.13 09:50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3957

 

딥브레인AI, 생성 AI 활용 얼굴 기반 대화형 가상인간 출시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은 생성 AI(Generative AI)가 만든 얼굴 이미지를 기반으로 대화형 가상인간(Virtual Human)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회사 측에 따르면 딥

www.digitaltoday.co.kr

인간을 닮은 인간 ‘버추얼휴먼’이 온다

AI로 외형·행동 묘사, 실시간 라이브 방송 등 분야서 활약
차세대 버추얼 휴먼 개발 성큼… 겉모습 넘어 감정, 판단능력 구현해야

기자명 박설민 기자   입력 2022.08.11 08:50

https://www.newstheai.com/news/articleView.html?idxno=3219

 

인간을 닮은 인간 ‘버추얼휴먼’이 온다

‘인공지능(AI)’기술로 만들어진 가상 인간 ‘버추얼 휴먼(Virtual human)’들의 활약상이 커지고 있다./ 그래픽=박설민 기자인천시 문학동에 위치한 SSG 랜더스필드 프로야구 경기장. 단발머리를

www.newstheai.com

연예계 도전장 내민 '가상인간'들…강력한 '팬덤' 만들어낼 수 있을까
모델‧가수‧연기자 등 연예계 진출에 속도 내는 가상인간들
한결 같은 외모에 시공간 제약이나 사생활 논란 우려 없어
편중된 가상인간 시장…'남성형'보단 '여성형'이 인기 높아
가상인간 열풍 속 화제성 최고…탄탄한 '팬덤' 형성엔 한계

연예계 도전장 내민 '가상인간'들…강력한 '팬덤' 만들어낼 수 있을까
기자명 윤영주 기자   입력 2022.05.09 16:58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4435

 

연예계 도전장 내민 '가상인간'들…강력한 '팬덤' 만들어낼 수 있을까 - AI타임스

최근 연예계에 속속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 \'가상인간(virtual human)\'들. 과연 이들을 향한 강력한 팬덤(fandom) 형성도 가능할까. \'팬덤\'은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

www.aitimes.com

가상인간이 세상을 움직인다 가상 인플루언서 시장 빅뱅
기사입력 2022.07.11 08:30 최종수정 2022.07.12 09:27 기자명채수종 선임기자

https://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705

 

가상인간이 세상을 움직인다 가상 인플루언서 시장 빅뱅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가상인간 시장의 빅뱅(Big Bang)이 시작됐다. 특히 SNS나 유튜브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가상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들이 패션모델, 광고모델, 가수 등으로 활동영역을 빠르게 넓히면서

www.fortunekorea.co.kr

 

“사람보다 사람 같아”… ‘버추얼 휴먼’의 진화는 어디까지?
기자명 박설민 기자   입력 2021.11.05 17:14

https://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148527

 

“사람보다 사람 같아”… ‘버추얼 휴먼’의 진화는 어디까지? - 시사위크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아내와 별거하며 외롭고 고독한 삶을 살아가던 한 남성이 자신의 생각을 이해해주고 관심을 가져주는 인공지능(AI) 운영체제와 사랑에 빠진다.’이것은 지난 2013년 개봉

www.sisaweek.com

Virtual Humans 백과사전, 과학 뉴스 및 연구 리뷰

https://academic-accelerator.com/encyclopedia/kr/virtual-humans#google_vignette

가상인간 '가족'까지 등장…유통업계 누비는 '버추얼 휴먼'
홈경제유통 기자명 임현지 기자 limhj@hankooki.com   입력 2023.05.24 10:55

https://www.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79931

 

가상인간 '가족'까지 등장…유통업계 누비는 '버추얼 휴먼' - 한국아이닷컴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버추얼 휴먼(Virtual Human, 가상인간) 시장이 2025년 14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유통기업들이 버추얼 휴먼을 모델로 기용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www.hankooki.com

[틴 매일경제] 드라마 찍고, 홈쇼핑 호스트도…팔방미인 가상인간

[Cover Story] 2030년 659조로 커지는 가상인간 시장
김희주 기자 입력 :  2022-05-27 08:02:02
https://www.mk.co.kr/news/economy/10332814

 

[틴 매일경제] 드라마 찍고, 홈쇼핑 호스트도…팔방미인 가상인간 - 매일경제

[Cover Story] 2030년 659조로 커지는 가상인간 시장

www.mk.co.kr

세계의 버추얼 휴먼 시장 규모 조사 및 예측 : 업계별, 유형별, 지역별 분석(2022-2029년)
Global Virtual Humans Market Size study & Forecast, by Type by Industry Vertical, and Regional Analysis, 2022-2029
발행일: 2023년 04월 | 리서치사:  Bizwit Research & Consulting LLP 

https://www.giikorea.co.kr/report/bzc1258025-global-virtual-humans-market-size-study-forecast.html

 

[시장보고서]세계의 버추얼 휴먼 시장 규모 조사 및 예측 : 업계별, 유형별, 지역별 분석(2022-2029

Global Virtual Humans Market is valued at approximately USD 11.3 billion in 2021 and is anticipated to grow with a healthy growth rate of more than 44.7% over the forecast period 2022-2029. Virtual Humans are AI-based technology that looks, likesimilar to

www.giikorea.co.kr

활동 영역 넓히는 가상인간…소닉과 인증샷 찍은 쇼호스트 루시

롯데홈쇼핑 가상인간 '루시', 영화 '소닉2' 홍보
국내 1호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 드라마 등장·가수 데뷔

오정민 기자 입력2022.04.01 09:44 수정2022.04.01 09:44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204016584g

 

 

활동 영역 넓히는 가상인간…소닉과 인증샷 찍은 쇼호스트 루시

활동 영역 넓히는 가상인간…소닉과 인증샷 찍은 쇼호스트 루시, 롯데홈쇼핑 가상인간 '루시', 영화 '소닉2' 홍보 국내 1호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 드라마 등장·가수 데뷔

www.hankyung.com

‘가상인간’ 도대체 너희들은 못하는 게 뭐야?

기업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시장 규모, 2025년 14조 원 전망
기자명 서원극 기자   입력 2022.09.26 09:41  수정 2022.09.26 14:17  
https://www.kidshankook.kr/news/articleView.html?idxno=4735

 

‘가상인간’ 도대체 너희들은 못하는 게 뭐야? - 소년한국일보

국내 첫 가상인간 강사(선생님)가 등장했다. 주인공은 32세 브랜드 디자이너 ‘백하나’.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에서 수강생들과 직접 소통하며 이들을 가르치기도 하는 것. ‘하나

www.kidshankook.kr

'영원히 늙지 않는' 버추얼 휴먼에 주목하는 게임업계
디지털데일리 발행일 2021-09-09 15:22:12

https://m.ddaily.co.kr/page/view/2021090911183227725

 

'영원히 늙지 않는' 버추얼 휴먼에 주목하는 게임업계

...

m.ddaily.co.kr

2025년 가상인간 인플루언서 시장규모 약 14조

https://mvirtual.ai/market

 

엠버추얼

가상인간 제작 및 가상인간을 활용한 마케팅 전문기업, 가상인간 모델 공급, 가상인간 영상제작, 가상인간 SNS채널 운영, 가상인간을 활용한 기업마케팅

mvirtual.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