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관련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 CRM) : 모닝글로리(Morning glory), 아침의 영광, 독도 지원
"아침을 여는 모닝글로리(Morning glory)처럼, 한반도의 아침은 독도가 연다"
기업의 이윤이 작은 금액이라도 바람직한 사회를 위해 기부될 때 기업이 빛나게 된다.
모닝글로리(Morning glory)는 나팔꽃의 영문이름으로 아침에 빛나는 '아침의 영광' 또는 새로운 아침을 찬양하는 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독도는 우리나라 가장 동쪽에 있는 섬으로, 우리나라에서 처음 해를 맞을 수 있는 영광스런 아침을 맞을 수 있는 곳으로 모닝글로리와 독도가 '아침의 영광'이라는 의미에서 매우 좋은 조화를 이루는 활동으로 보인다.
아래는 매우 학술적인 내용이지만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요약한 내용이다.
대의관련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 CRM)은 대의마케팅, 공익관련마케팅 등으로 불리며, 기업의 이윤 중 일부를 기업이 존재하는 사회의 이익을 위해 공헌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코즈(cause0’는 한글로 ‘주의’ ‘주장’ ‘대의’ ‘큰 목적’ 등으로 불고 있다. 마케팅, 광고,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은 "대의관련마케팅"은 PR(홍보), SP(판매촉진, sales promotion), 및 자선(donation 등 philanthropy) 등 세 가지 형태가 결합되어 있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기업이 대의 혹은 명분을 활용하여 제품 판매를 활성화하고(sales promotion), 일부의 금액을 자선활동에 할애함으로써 사회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게 되며, 아울러 자선활동 사실을 소비자와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림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는(PR) 일석삼조의 효과를 노릴 수 있다는 것이다.
대의관련마케팅은 제품이 팔리는 조건으로 그 중 수익의 일부를 사회를 위해 기부하기 때문에 판매조건없이 기업의 이윤 중 일부를 사회에 기부하는 기업의사회적책임(CSR)과는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