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nature):산,바다

밀양8경(八景) 중 2경 : 시례 호박소(詩禮 臼淵), 호박소, 주먹바위, 구연(臼淵) - 백운산, 재약산, 천황산, 가지산

by 서구원 2021. 5. 7.

밀양8경(八景) 중 2경 : 시례 호박소(詩禮 臼淵), 호박소, 주먹바위, 구연(臼淵)  - 백운산, 재약산, 천황산,  가지산

 

호박소는 10여m 높이에서 떨어지는 폭포가 만든 못으로 방앗공이로 찧을 수 있게 우묵하게 파인 돌인 '호박'처럼 생긴 '못'이라고 해서 '호박소'라고 부르며, 한자로는 절구()와 못()의 합성어로 구연(臼淵)이라고 부른다. 호박소가 밀양시내에서 약 35㎞ 떨어진 산내면 남명리 시례마을에 속해있어 시례구연(詩禮臼淵)이라고 부른다.

동국여지승람에 구연기우소(臼淵祈雨所)로 기록되어 있으며 호박소에서 옥황상제에게 벌을 받아 용이 못된 이무기가 살고 있는데 다른 짐승의 머리를 넣으면 그것을 씻어 내고자 물을 뿜어내 가뭄이 해결됐다는 이야기가 있어 기우제를 지내는 장소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호박소는 '영남 알프스'로 불리는 재약산 자락과 가지산으로 둘러 쌓여 있으며 가지산의 물줄기이다. 또한 천황산과 능동산 사이의 능선에 있으며 백운산 자락 계곡에 있어 영남 알프스의 명산이 들러 싸고 있다.  호박소 남쪽 4km 재약산 사자봉 북쪽 해발 500미터 계곡에는 한여름에도 얼음이 얼고 찬바람이 분다는 얼음골(천연기념물 제224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