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전시·공연

2012 메가트렌드 인 코리아 (2011) : 한국트렌드 연구소

by 서구원 2017. 1. 31.

2012 메가트렌드 인 코리아 (2011) : 한국트렌드 연구소


NTRODUCTION_ 예측 가능한 2012년 vs. 예측 불가능한 2012년 

PART 1|메가트렌드로 본 2012년의 한국 

CHAPTER 1 전망 : 2012년, 한국은 화약고 
불구경하다 불똥 튈라 
폭동을 만드는 3가지 메가트렌드 
폭동에 이르는 임계점에서 벗어나는 비결 

CHAPTER 2 해법 : 동행 기술 - 문제를 쉽게 푸는 트렌드적 해결 전략 
함께 가자, 일단은 
동행 기술은 왜 트렌드가 되었는가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 동행의 전략적 환경 
저신뢰사회 한국, 그리고 동행의 규칙 
6가지 동행의 기술 

PART 2|메가트렌드로 본 2012년의 세계 

CHAPTER 1 3대 영역별 메가트렌드 전망 
메가트렌드의 2가지 효용 
1 정치/국제 영역 - 격동과 폭동 사이 
2 경제/비즈니스 영역 - 모바일 혁명의 진화 
3 사회문화적 가치 영역 - 신뢰와 친환경의 내면화 

CHAPTER 2 2012년 10대 메가트렌드 이슈 
ISSUE 1 사회적 소요의 세계화 _ 분노의 글로벌 스탠더드 
ISSUE 2 신뢰 경쟁 _ 기업시민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ISSUE 3 소셜 익스피리언스 _ 연결의, 연결에 의한, 연결을 위한 경험 
ISSUE 4 다이렉트 서비스 _ 스마트 소비자를 위한 최종 병기 
ISSUE 5 칩시크 _ 저성장시대의 블루칩 
ISSUE 6 시티파머 _ 나는 녹색 도시의 농부다 
ISSUE 7 실버부머 _ 2012년의 최대 소비 그룹 
ISSUE 8 친고령화 도시 _ 실버를 품으면 황금알을 낳는다 
ISSUE 9 아시아 중산층 _ 한국 경제 향후 10년의 생명선 
ISSUE 10 철도 르네상스 _ 글로벌 경제의 새로운 성장축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