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구원언론기사

[헤럴드경제]트로트 아이돌 `굿걸' 연습실 습격,...안무연습 대공개 . 서구원 한양사이버대교수

by 서구원 2015. 10. 3.

헤럴드경제

기사작성 : 2015. 09. 24 at 03:10 pm

http://hooc.heraldcorp.com/view.php?ud=20150924121652005954

 

트로트 아이돌 `굿걸' 연습실 습격,...안무연습 대공개

[HOOC=박재홍 객원 에디터] 직캠의 매력은 생생한 현장을 바로 앞에서 눈으로 보며 영상으로 남겨 그 감정을 남들과 공유하는 데 있다. 아이돌이라 불리는 걸그룹 연습실에서 그들과 이야기하며 생생한 모습을 담아 보았다.

 

jiwoo.jpg

▲ 굿걸 리더 지우


굿걸(Good Girl)은 지난 7월 20일 ‘Back To The...’라는 앨범명으로 타이틀곡 ‘몰라’와 리메이크곡 ‘노오란 셔쓰의 사나이’로 데뷔한 리더 지우, 아인, 주양 3인조 신인 걸그룹이다.      


굿걸은 앨범명에서부터 과거를 회상하는 ‘복고걸그룹’을 표방하며 나섰다.


왜 지금 새삼 이들은 ‘복고’를 말하는 것일까? 음악적으로는 ‘토토가’, ‘세시봉’ 열풍이 있었고, 영화 ‘써니’, ‘건축학개론’ 등 과거에 대한 복고 문화의 붐으로 새로운 장르가 탄생했다.

 

▲ [HOOC영상] 굿걸 몰라 안무 연습 고화질 직캠


한양사이버대 광고미디어학과 서구원 교수는 말한다.


“사회적,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소비계층인 소위 7080세대로 불리는 중장년층이 적극적인 문화소비 주체가 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미국에서도 향수(nostalgia)마케팅 또는 레트로(retro)마케팅이라고 불리는 우리나라와 유사한 복고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복고 열풍은 중장년층에만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고 전 세대에 걸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문화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패션(fashion)이라는 이름의 문화가 반복해서 소비되는 자연스런 현상”

 

▲ [HOOC영상] 굿걸 노오란 셔쓰의 사나이 안무 연습 고화질 직캠


지우: 축제에서 특히 어르신들이 ‘노오란 셔쓰의 사나이’를 부를 때 일어나서 따라 춤도 추시고 따라 불러주시는 것을 보며, 나이와 세대를 넘어 소통할 수 있는 것이 노래라는 점을 느끼고 있어요.


아인: 옛날부터 몸에 살이 없다고 주변에서 걱정을 많이 하셨어요. 운동도 좋아하고 굿걸의 이름에 맞게 틈틈이 사회적으로 봉사도 하며 정말 굿걸이 되고자 합니다.


주양: 타이틀곡 ‘몰라’의 핵심 암무는 얼굴에 두 손을 쥐고 가사 중 몰라에 맞춰 제자리에서 손을 돌리는 춤이에요. ‘노오란 셔쓰의 사나이’ 역시 스윙댄스를 기반으로 누구나 쉽게 출 수 있는 동작들로 안무영상을 보시고 집에서 따라 해보세요. 운동이 되는 춤이에요.

 


gostud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