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서_논문_세미나

장애인을 활용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소비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 한맑음, 서구원, 류명식

by 서구원 2014. 6. 3.

 

장애인을 활용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소비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2013)
한맑음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박사과정)

서구원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미디어학과 교수)

류명식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교수)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1(3), 135-145.

 

초록

CSR은 경영활동으로서뿐 아니라 국제 표준화 기구(ISO) 의 품질을 인증하는 ISO26000의 국제표준으로서 기업의 필 수적인 전략이 되었다. 따라서 CSR은 기업의 전략적 도구로서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 개발되고 실행되고 있다. CSR은 단 순한 자선으로부터 시작하여, 임직원을 활용한 봉사활동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장애인과 관련된 분야에도 확대되고 있다. 장애인은 사회의 약자로서 CSR 활동의 대상자로서만이 아니라 소비자로서 기업의 중요 한 대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장애인에 대 한 연구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인을 활용한 CSR활동에 대해 장애 인과 일반인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비교함으로써, CSR 이론을 확장하고 발전시키며 실무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 는 것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본 연구는 장애인 138명과 일반인 130명 등 총 268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 를 실시하 였다. 연구 결과 CSR 유형에 대해 장애인과 일반인 간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은 임직원 자원봉사를 활용한 CSR 유형에 대해 기업태도와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 났다. 이와 반대로 일반인은 장애인 의무고용을 활용한 CSR 유형에 대해 기업태도와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장애인 은 임직원 자원봉사를 활용한 CSR 에 대해 진정성을 느끼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일반인은 장애인 관련 CSR 에 대해 진정성을 느끼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해 소비자가 갖는 인 식은 소비자 집단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CSR 활동은 다양한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전략 적으로 준비되고 실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