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부 2013 특성화 사업 지원 대학 선정 : 한양사이버대학교 자동차IT융합공학과

by 서구원 2013. 5. 18.

 

교육부 2013 '사이버대학 특성화 사업' 지원 대학으로

한양사이버대학교 '자동차IT융합공학과' 신설이 선정되었습니다. 

 

한국대학신문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23301

MK뉴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312050

파이낸셜뉴스  http://m.fnnews.com/view?ra=ArcView&arcid=201304230100246730013928&cdate=20130423&cate_idx=13

SBS 뉴스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1749942

뉴스와이어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691541

 

교육부, 2013 ‘사이버대학 특성화 사업’ 지원 대학 선정

(서울=뉴스와이어) 2013년 04월 24일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23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임승빈)과 함께 추진한 2013년도 ‘사이버대학 특성화 사업’ 지원 대학 및 대학별 지원 금액을 확정·발표하였다.

지원대학으로 선정된 3개 사이버대학은 경희사이버대, 원광디지털대, 한양사이버대이며, 평가결과 및 학과신설·개편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 예산(매년 평균 1.3억 원 내외, 2013~2014년)을 지원받게 된다.

동 사업은 고졸 취업자 등 재직자들이 재직중에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기르기 위해 대학진학을 희망할 경우 일과 학습의 병행이 가능하도록 사이버대학이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특화된 학과 개설을 통해 사이버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해부터 추진되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지난 2월 20일 사업공고 이후 4월 1일까지 접수된 총 5개 사이버대학의 사업신청서를 평가하기 위해 학계 전문가, 관련 연구기관, 마이스터·특성화고교 교원 등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기본역량 및 사업추진계획의 구체성과 합리성, 사업내용의 독창성 등 총 18개 평가지표에 대하여 서면평가와 질의응답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 상위 3개 사이버대학을 지원대학으로 최종 결정하였다고 밝혔다.

지원대학으로 선정된 3개 사이버대학의 신설 및 개편될 특성화 학과의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①(경희사이버대의 ‘모바일융합학과 신설’) 경희사이버대학교에서는 모바일 분야 기초교육과 다학제간 교육을 접목한 ‘모바일융합학과’를 신설할 계획이다. 이는 최근 급속도로 가속화된 모바일 산업분야 증가 추세를 반영하여 모바일 콘텐츠, 모바일 테크놀로지, 모바일 비즈니스를 융합하여 모바일 산업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미래형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동 대학에서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적 역량 강화를 위해 모바일융합 역량 기반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동 산업 분야의 전문가를 채용하여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수업 운영 등을 담당하게 할 예정이다. 또한 내실 있는 교육시스템 구현을 위해 온·오프라인 실습 환경을 구축하고 산학융합교육모델을 기반으로 한 실험·실습을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②(원광디지털대의 ‘한방건강학과 개편’) 2012년 조사된 전국의 자연계열 전문계 고교 취업자 가운데 25.8%에 달하는 음식·숙박 계열의 잠재적인 교육수요에 대응하고, 건강과 음식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를 반영한 건강음식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한방건강학과를 특화할 계획이다.

동 대학에서는 기존 한방건강학과를 식품영양학과 융합하여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보유중인 조리실습실을 기반으로 조리실습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며, 170여개 산업체 네트워크를 가진 국가식품클러스터 및 산학협력 기관과 협력하여 개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③(한양사이버대의 ‘자동차IT융합공학과 신설’) 현재 세계 IT 융합시장은 IT산업과 자동차·에너지·조선 등 이종산업간 융합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IT 관련 전공 외 기계·로봇·조선·에너지·자동차 관련 전공과정을 운영 중인 31개교의 마이스터고 졸업생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관련 전공은 전무한 실정이다. 한양사이버대에서는 자동차와 IT를 융합한 자동차IT융합공학과를 신설하여 해당 분야의 융합형 전문가를 양성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의 자격요건을 총족시키기 위한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구축·운영하겠다는 복안이다.

동 대학에서는 수학 및 기초과학과 자동차IT융합공학 분야의 핵심이론을 다루는 전문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이론과 실제를 결합하는 현장실습 중심의 실무과정을 운영을 통해 자동차산업 분야의 잠재 수요를 평생교육 관점에서 지원 및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부 및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지원 대학으로 선정된 사이버대학들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금년도 해당대학별 사업목표에 대한 추진실적 및성과를 주기적으로 면밀하게 점검하고, 기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한 컨설팅 및 연차평가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2014년도 2년차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언론 연락처
  • 교육부
    이러닝과
    최근승
    02-2100-6417